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IntelliJ Compound 기능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한 번에 실행시키기

개요

회사 코드는 여러 프로젝트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의 로컬에서 API를 호출하기 위해 관련된 프로젝트를 전체 실행을 시켜야만 했다. 이걸 계속 하다보니 불편함이 너무 많았다. 관련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Gradle에서 실행을 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편하게 해줄 수 있는 관련 기능이 있는지 확인했고, IntelliJ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한 번에 실행시켜줄 수 있는 Compound라는 기능을 제공해준다는 것을 알았다.

Compound에 여러 프로젝트 설정하기

"Run - Edit Configuration - Compound" 에서 설정을 할 수 있었다. 새로운 Compound를 생성하고 실행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들을 담으면 되었다.

 

 

추가적으로 각 프로젝트는 실행이 되어야하는 포트가 달랐기 때문에, 실행 환경에 대해 추가 설정을 해주었다. Environment variables 옵션에 server.port를 입력했다. 이러한 설정을 모두 마치고 생성한 Compound를 실행시켜주면 된다.

 

 

마무리

IDE 뿐만 아니라 개발에 쓰이는 툴에서 내가 필요한 기능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능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처럼 작은 기능 추가함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후에는 그런 기능들이 없다면 직접 만들어보는 것까지 해보면 좋을 것 같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