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TIL

[230722] [클론] Lifegram 작업 (1)

Git 작업

Git Repository에서 Application.properites과 https를 위한 보안 파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Submodule을 적용했다. 그리고 정해놓은 Git Branch Convetion을 따라 각자의 기능을 구현하고 develop Branch에 Pull Request를 했다. 이후 팀원들이 모여 코드 리뷰를 진행한 다음 Merge를 했다. 

 

✔ Submodule이 최신화 안 되는 문제

💢 애플리케이션 Repository를 가져올 때 Submodule이 최신화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 submodule의 main을 최신으로 가져오는 명령어를 사용해 해결을 했다.
     ➡ git submodule foreach git pull origin main

서버 구축

가장 먼저 회원가입과 로그인 기능을 구현을 했다. 로그인 기능이 구현이 되어야 나머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구현된 서버를 AWS EC2에 올렸으며 Front와 통신 테스트까지 완료를 했다.

 

✔ EC2 서버 문제

💢 Front에서 서버 통신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확인해 보니 서버가 멈춰있었다. 원인을 파악해 보니 AWS EC2 Freetier가 기본 메모리가 1G이기에 메모리 부족으로 멈춘 것이었다. 

✅ 이전에도 만난 적이 있는 문제여서 Swap을 사용해서 바로 해결할 수 있었다.
 

[ AWS ] EC2에 Swap Memory 적용

Swap 적용 이유 EC2 프리티어를 사용하여 만든 AWS Linux2 운영체제 t2.micro 인스턴스는 RAM을 1G까지만 제공을 한다. 프로젝트가 무겁거나 다수의 프로젝트를 돌릴 경우 메모리의 부족으로 정상적인 운

communication-with-it.tistory.com

생각

비슷한 문제를 만나면 이제는 빠르게 해결이 되는 것 같다. 블로그를 적어둔 것이 점점 힘이 되는 것 같다. 아 내가 이런 거 했었지 하면서 바로바로 확인하면서 문제들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장점들을 확인하니 앞으로도 기록을 잘해두어야겠다.